스패너 소식
스패너, 스마트건설 활성화를 위한 ‘2023 스패너 쇼케이스’ 행사 성료
November 16, 2023

5개 건설사 및 스마트건설 시공 중인 건설기계임대사업체 30여개사 참여

콘테크(ConTech, 스마트건설) 스타트업 주식회사 스패너(Xpanner Inc.)가 스마트건설 활성화를 위한 ‘2023 스패너 쇼케이스’ 행사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12일 충남 아산시에 위치한 스패너 아산공장에서 개최됐다. 머신가이던스, 틸트로테이터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건설을 현장에서 직접 수행하고 있는 건설기계임대사업체 30여개사 40여명이 참석했고, 5개 건설사에서도 10여명이 내방했다. 라이카지오시스템즈 코리아, 스틸위스트 코리아, JK어태치먼트, 산업의역군, 드론디플로이 등 스패너의 협력사 및 관련 스타트업도 함께했다.

2023 스패너 쇼케이스는 건설현장을 이루는 기존의 주체들, 그리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함께 어우러진 교류의 장이었다. 로보틱스를 활용한 건설현장 자동화 기술에 대해 스패너 이명한 대표가, 건설 빅데이터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산업의역군 김태환 대표가 발표했다. 영웅건기(인천광역시), 진영개발중기(경기도) 등 건설기계임대사업체서는 3D 머신가이던스 활용 사례 발표에 나서 눈길을 끌었다.

진영개발중기 김세연 대표는 “3D 머신가이던스를 장착한지 1년 반이 지났는데, 그 진가를 알아봐주는 현장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매우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라면서, “다른 장비주들도 미리 준비한다면 스마트건설 시장에서 자신의 입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영웅건기 박범섭 대표는 “3D 머신가이던스, 틸트로테이터와 같은 스마트 장비를 활용해 작업하는 영상을 꾸준히 유튜브에 올렸더니, 영상을 보고 배차 요청하는 현장들도 많은 상황이다”라면서, “20년 넘게 건설기계업을 하고 있지만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구독자들과 소통하면서 열정을 잃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유튜브 채널 ‘영웅건기’를 운영하며 구독자 7만여명을 보유한 전세계에서 손꼽히는 건설기계분야 유튜브 인플루언서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보물찾기 게임 형식을 차용한 3D 머신가이던스 장착 장비 시승, 중고 틸트로테이터 장터 등 부대 행사가 열려 내방객들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은산 E&C 구관모 이사는 “실제 현장에서 건설기계를 운용하시는 분들의 기술 수준이 이만큼 올라와 있을 줄은 몰랐다”라고 하면서, “앞으로 당사 현장에서도 이런 분들을 많이 모시고, 또 더 나은 대우를 해드릴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지난 2020년 창업한 스패너는 3년만에 누적 매출 100억 원, 누적 투자 유치액 120억 원을 돌파한 스타트업이다. 북미 법인 설립 후 올 하반기부터 미국 시장에서 꾸준히 매출을 일으키고 있고, 사우디아라비아에도 법인 설립이 진행 중인 등 국내외 건설사들의 기술 파트너로서 글로벌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관련 기사 보기

Meet Xpanner at

CONEXPO-CON/AGG 2026

Booth N11739, North Hall

Join us in Las Vegas this March for CONEXPO 2026. Pre-register today, receive a registration discount, and stop by Xpanner’s booth to connect with our team on site — and receive a special gift when you visit 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