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패너 소식
스패너, 3년 연속 글로벌 건설 로보틱스 Top 50 기업 선정… 건설 자동화 기술력 입증
June 27, 2025

자동화 키트 ‘X1’ 출시 3개월 만에 미국 텍사스 등 3개 주 프로젝트 도입 완료

건설 자동화 기업 주식회사 스패너(Xpanner)가 글로벌 건설 로보틱스 산업의 혁신 주역을 선정하는 ‘2025 로보틱스 Top 50’에 3년 연속 선정됐다.


해당 리스트는 건설 기술 분야 글로벌 최대 네트워크인 미국 빌트월즈(BuiltWorlds)가 매년 작성하는 것이다. 빌트월즈 측은 2025년 건설장비 및 로보틱스 벤치마킹 조사 결과, 업계 리서치, 전문가 피드백, 실제 사례 분석 등을 바탕으로 건설 산업의 미래를 이끌 50개의 로보틱스 솔루션 제공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패너는 그 중에서도 자동화 장비 및 관련 솔루션(Automated Machinery & Related Solutions)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


스패너는 지난해 태양광 발전소 건설 현장의 파일 드라이버 자동화 솔루션을 출시하며,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넓혀왔다. 2024년 기록한 매출 100억 원 중 약 75%를 미국 시장에서 달성하며, 북미 재생에너지 분야에서의 기술 경쟁력을 입증했다.


올해 4월에는 현장에서 가동 중인 태양광 파일드라이버를 바로 자동화할 수 있는 설치형 자동화 키트 ‘X1’을 정식 출시했다. X1은 4월 미국 텍사스의 태양광 발전소 건설 현장 납품을 시작으로 출시 3개월 만인 현재, 미국 애리조나주, 루이지애나주 등지의 3개 현장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경쟁사 대비 더욱 자동화된 공정 등 차별점을 바탕으로 빠른 속도로 시장에 확산되고 있다. 6월 말부터는 호주에서 PoC(개념 실증)를 수행하고 있다.


스패너는 2023년과 2024년에도 미국 빌트월즈 선정 글로벌 건설 로보틱스 TOP 50에 연속 등재되며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았고, 이번 2025년 수상을 통해 3년 연속 선정이라는 성과를 기록했다.


이명한 스패너 대표는 "글로벌 유수 기업들과 함께 이름을 올리게 돼 영광이다"면서 아래와 같이 소감을 말했다.


"기술이 빠르게 제품화되고, 신속히 현장에 안착하며 실제 매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스패너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스패너의 자동화 기술은 현장에서 인력난 해소와 효율성·안전성 향상에 실질적인 효과를 내고 있으며, 더욱 많은 현장과 장비에 적용될수록 그 효과는 커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편, 스패너는 지난달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BESS(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 조성 현장을 대상으로 시공 자동화 PoC(개념 실증)를 수행했다. 지반 정지 작업부터 관로 작업, 되메우기, 다짐 작업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공정의 자동화 가능성을 현장에서 입증하며, 자사 기술의 확장성과 현장 적용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스패너는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을 중심으로 실증 사례를 축적하고 자동화 기술 개발을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태양광·BESS 등 재생에너지 중심 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자동화 솔루션의 적용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관련 기사 보기

Meet Xpanner at

CONEXPO-CON/AGG 2026

Booth N11739, North Hall

Join us in Las Vegas this March for CONEXPO 2026. Pre-register today, receive a registration discount, and stop by Xpanner’s booth to connect with our team on site — and receive a special gift when you visit us.